03. 아이비 영화

영화 "머니볼" 리뷰

아이비리 2021. 1. 5. 15:55
728x90
반응형
SMALL

《 영화 "머니볼" 리뷰 》

1. 프롤로그

 - 오클랜드 에스레틱스의 빌리빈이라는 걸출한 단장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이다. 선수의 개인적인 자질이나 됨됨이 보다는 승리를 위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통하여 어떤식의 용병술이 적용되고 팀을 리빌딩 시키는지에 대한 생생한 모습들이 영화속에 담겨져있다. 빌리빈은 머니볼 이론을 오클랜드에 제대로 적용시켜 그가 재임하는 기간에 5번이나 지구 우승을 하였으며 현재도 오클랜드에 재직하고 있다고 한다.

 - 영화속에서도 연출이 되지만 실제로 빌리빈은 선수들과의 잦은 스킨십을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오클랜드 소속의 한 선수는 자기가 MLB 생활을 7~8년을 해오면서 단장하고 만난 횟수 보다 오클랜드에서 생활하면서 1년동안 빌리를 만난 회수가 더 많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 영화는 머니볼 이론으로 빌리빈이 성공을 하였다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나 내가 생각하기엔 머니볼 이론은 빌리빈의 성공의 일부이고 나머지는 빌리빈의 리더십이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2. 줄거리

 - 가난한 야구단인 오클랜드 에스레틱스의 신출내기 단장인 빌리빈(브래드 피트 분)은 지구 우승의 문턱에서 항상 부자구단이 뉴욕양키스에게 번번히 지고 만다. 급기야 오클랜드의 주력선수들 마저 야구단의 예산 부족으로 부자구단에게 스카웃되어 다음해 구단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직감하게 된 빌리빈은 구단주를 찾아가 예산을 올려달라고 요청을 한다.

   그러나 구단주는 빌리빈에게 이정도까지 했으면 정말 잘했으며, 내년도 이정도 수준에서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빌리에게 건넨다. 하지만 빌리는 자기가 오클랜드 단장을 맡고 있으면서 우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에 구단주에게 강력하게 항변을 하였으나 구단주 역시 예산의 문제로 거부를 한다.


   오클랜드의 스타급 선수들이 빠져나가는 상황에서 내년 구단의 운영이 어려울것 같아 대체 선수를 찾기 위해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스카우터들과 작전회의를 하지만 도무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던 빌리는 선수 트레이드건으로 타구단의 단장과 협의를 하던차에 타구단의 참모역할을 하고 있었던 피터 브랜드를 눈여겨 보고 그를 영입을 한다.

   피터브랜드는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였고 각종 수치들에 대한 통계분석을 활용하여 빌리빈에게 머니볼 이론을 주창하게 되는데, 피터브랜드는 빌리빈에게 승리를 위해서는 타율이나 홈런과 같은 지표로 선수를 영입할서이 아니라 출루율이 높고 저평가된 선수로 게임을 운영하면 승리를 많이 거머쥘수 있다고 조언을 한다.



   어차피 예산도 부족하고 이미 빠져나간 주축선수들을 대신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빌리빈은 피터브랜드의 조언대로 출루율이 높지만 저평가된 선수들을 싼값에 영입을 시도한다.

   그러나 짬밥이 많은 스카우터들은 빌리와 피터가 선택한 선수들이 스윙폼이 이상하다, 사생활이 문란하다등의 문제로 거부하고 급기야 야구는 숫자 놀음이 아니다, 스카우터들이 150년동안 해온 일들을 부정할것이라면서 빌리가 추구하는 머니볼 이론을 강하게 부정한다.  

   빌리단장과 스카우터 팀장의 의견 간극이 좁해지질 않자 빌리는 스카우터 팀장을 바로 해고를 하였고 자신의 의견대로 출루율이 높고 저평가된 선수들을 영입하기 시작하였다. 

   선수들을 그렇게 모아놓았지만 감독 역시 선수들을 미덥지 못하여 빌리가 뽑아놓은 선수들을 기용하지 않고 감독이 좋아하는 선수들을 기용하자, 빌리가 감독이 좋아하는 사람을 강제로 트레이드 시키고 어쩔수 없이 빌리가 뽑아온 사람들을 기용하도록 하였다.



   계속되는 감독과 빌리단장의 불화로 오클랜드는 시즌 개막이후 연전연패에 최하위를 달리고 있었고 구단주의 압박과 지역 여론이 들끓어 빌리단장은 사면초가의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하지만 피터브랜드의 통계적인 분석으로 판단을 해본결과 며칠만 지나면 반등을 할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오클랜드는 피터브랜드가 예측한것 처럼 기적의 20연승을 달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승승장구 끝에 오클랜드는 디비전 시리즈 우승을 거머쥐게 되었다. 이후 보스턴 구단에서 빌리빈 단장에게 거액의 연봉을 제안하면서 밤비노의 저주를 깨줄것을 부탁하였으나 빌리빈은 연봉은 비록 낮지만 자기를 믿어준 오클랜드에서 계속하고 싶다 하면서 그 제안을 거절하게 된다.   

실제 빌리빈의 모습



3. 느낀점

 - 머니볼 이론에 기초한 세이버매트릭스에 대한 내용들은 사실 구구절절하게 설명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스카우터들과의 갈등, 감독과의 갈등, 구단주와의 갈등들 속에서 승리를 챙겨야 하는 야구단장의 고뇌와 헤쳐나가는 추진력이 매우 돋보인 영화이다.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이 한번쯤 보면 많은 영감을 얻으리라 생각이 된다.
   
 - 평점 9.0/10

#아이비영화 #아이비리뷰 #머니볼 #브래드핏트 #빌리빈 #오클랜드

728x90
반응형
LIST

'03. 아이비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핸섬 수트" 리뷰  (0) 2021.01.08
영화 "더 킹" 리뷰  (0) 2021.01.06
영화 "냉정과 열정사이" 리뷰  (0) 2021.01.04
영화 "더 테러라이브" 리뷰  (0) 2020.12.24
영화 "에너미앳더게이트" 리뷰  (0) 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