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아이비 영화

뷰티풀마인드를 보고..

아이비리 2021. 6. 30. 22:29
728x90
반응형
SMALL

《 뷰티풀 마인드를 보고.. 》

천재 수학자이자 내쉬균형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존내쉬의 생애를 그린 뷰티풀 마인드라는 영화 말미에 존내쉬가 노벨상 받기전에 프린스턴 대학의 교수 라운지에서 동료 교수들에게 만년필을 받는 모습에 눈물이 왈칵 쏟아지고 펑펑 울었다. (만년필 받는 모습이 프린스턴 대학의 전통인듯 싶다.)

가끔 슬픈 영화를 보면 눈물이 주르륵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 영화는 눈물 짜내는 멜로가 아니지만 존내쉬가 조현병이란 정신병을 이겨내고 이혼했다 재혼한 그의 아내의 헌신적 내조덕분으로 인류역사에 한획을 그은 극적인 학문적 성취의 장면이 마치 영화속의 내쉬와 내가 동조화 된듯 영화속에 푹 빠진탓일듯 싶다.

존내쉬는 개인간의 경쟁이 집단의 이익을 가져다준다라는 아담스미스의 고전 경제체계에 반기를 들었지만, 재미난것은 그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학문적 성취로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싶다라는 개인적 이익으로 말미암아 인류 공동체에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 줄수 있다라는 아담스미스의 사상과 철학을 증명해준 아이러니한 인물이기도 하다.


#아이비영화 #뷰티풀마인드 #존내쉬 #노벨상 #프린스턴 #러셀크로우

728x90
반응형
LIST